퇴직연금 실물이전 제도가 지난 달부터 시작되면서 관련 제도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요.
오늘은 퇴직연금 실물이전제도에 대해 알아볼게요. 이 제도는 퇴직연금의 효율적인 운용과 관리 방법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어요. 퇴직연금에 가입한 분들이 실물 형태로 자산을 직접 이전할 수 있도록 한 제도인데요, 어떤 특징이 있는지, 어떻게 이전하는지, 또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볼게요.
퇴직연금 실물이전제도란?
퇴직연금 실물이전제도는 퇴직연금 계좌에서 운용 중인 금융상품(펀드, 주식, ETF 등)을 해지하지 않고 실물 그대로 다른 금융기관으로 이전할 수 있는 제도예요. 일반적으로 퇴직연금 계좌 이전 시 상품을 모두 매도한 후 현금으로 옮기는 방식이었지만, 실물이전을 활용하면 매도 과정 없이 자산을 이전할 수 있어 세금과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요.
퇴직연금 실물이전제도 주요특징
기존에는 퇴직연금을 타 금융사로 이전하기 위해서는 기존 퇴직연금에서 보유하고 있는 상품을 모두 매도 후(현금화 후) 이전이 가능하였어요. 하지만 퇴직연금 실물이전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기존 보유 상품을 유지한 상태로 새로운 금융기관으로 이전이 가능해 불필요한 매매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에요.
퇴직연금 실물이전 제도는 주식이나 채권, 펀드 등 다양한 퇴직연금 계좌 내 자산의 이동이 가능해져 다양한 포트폴리오 관리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어요. 참고로 실물이전 가능한 상품은 다음과 같아요.
- 국내상장 주식 및 상장지수펀드(ETF)
- 각종 펀드상품
- 채권, 채권형 펀드 등
퇴직연금 실물이전 방법
퇴직연금의 실물이전을 위해서는 우선 이전 가능 상품 확인이 중요해요. 이전 가능 대상 확인이 완료되었다면 이전할 금융기관을 결정하고, 해당 금융기관에 퇴직연금 계좌를 개설해요. 퇴직연금 계좌 개설 시에는 기존 금융기관의 정보를 함께 제출해야 해요. 신청이 완료되면 기존 금융기관과 이전 신청한 금융기관에서 고객 확인 연락이 오며 이후 과정은 두 금융기관이 알아서 절차를 진행하여요.
즉, 퇴직연금의 실물이전을 위해서는 약간의 시간이 소요되어요.
퇴직연금 실물이전 시 주의사항
이전 수수료 확인
- 금융 기관마다 실물이전 수수료가 아래 그림과 같이 상이하니, 이전 전 반드시 수수료를 확인하세요.
- 일부 금융기관은 수수료 무료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요.
세제혜택 유지: 이전계좌도 퇴직연금 계좌여야 하며 세제 혜택은 계속 유지되어요.
상품간 호환성: 새로운 금융기관에서 이전 상품을 그대로 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해요. 호환되지 않는 경우, 상품 변경이 필요할 수 있어요.
이전 절차 소요 시간: 이전이 완료되기까지 시간이 다소 소요되므로 급한 상황에서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어요.
마치며...
퇴직연금 실물이전은 퇴직금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노후를 대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다양한 금융회사의 상품을 비교하고, 전문가와 상담하여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